[SBC마케팅정보] 블로그 가치 10억원 시대
블로그 가치 10억원 시대
인터넷마케팅 사업자들이 마케팅 수단으로 키워드광고를 제외하고 블로그를 가장 선호한다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11년 4월 1일부터 2011년 5월 11일까지 인터넷마케팅 사업자들의 커뮤니티 아이보스(www.i-boss.co.kr)에서 인터넷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키워드 광고를 제외한 가장 선호하는 광고 방식은?’에 대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51.4%가 ‘블로그’라고 답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카페(23.2%), 이메일(10.2%), SNS(9.8%), 배너(5.4%)로 나타났다.
특히 ‘마케팅 최적화된 블로그의 가치를 매긴다면?’이라는 질문에는 70%가 넘는 사업자들이 ‘10억 이상’이라고 대답하여 눈길을 끈다.
블로그 광고의 장점은 광고비의 규모가 비교적 큰 키워드광고에 비해 직접적인 비용이 들지 않는다. 또한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된다면 큰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 인터넷사업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블로그 광고는 많은 사업자들이 이러한 효과를 알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해졌다.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철저한 시장조사가 필요하다. 변화하는 블로그 로직에 발맞춰 빠르고 정확한 정보의 습득을 바탕으로 블로그광고를 집행해야 할 것이다.
◇성공블로그 5가지 요건
1. 보편적주제를 선택하라
솔직히 어떤 분야의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어렵다. 그 분야에 해박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그 블로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나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일단 블로그스피어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야 하는데 어떤 주제에 따라서 관심이 많은 분야라면 어느 정도 성공하겠지만 생소한 분야라면 자기만의 블로그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많은 블로그들이 보편적인 주제로 먼저 시작을 한 다음에 하나의 카테고리를 따로 두어 그 카테고리에 자기의 전문 분야를 다루는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2. 기업의 간섭을 배제하라
블로그 입장에서는 어떤 의미가 될까? 나는 이 부분을 너무 광고에 집착하지 말라고 하고 싶다. 구글 애드센스, 올블릿 등 다양한 수익모델들이 나와서 블로그에 많이 장착되어 있음을 본다.
하지만 너무 광고수익에 집착해서 블로그 콘텐츠의 질 보다는 양에 승부를 거는 경우도 있다. 하루에 하나의 콘텐츠를 포스팅하더라도 그날 할 수 있는 최고의 포스팅을 한다면 인정받는 블로그가 될 것이며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곧 그 블로그가 성공적인 블로그임을 의미하게 된다.
3. 지속적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하라
당연한 것이다. 정보 업데이트라고는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에는 예전에 쓴 포스트들 중에서 현재와 비교했을 때 수정이 필요한 포스트들은 다시 재수정해서 올릴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블로그에는 롱테일이 적용된다. 옛날에 올렸던 글들이라도 검색을 통해서 언제든지 현재에 나타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1년 전에 올린 글들이라도 현재 상황과 맞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찾아서 수정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검색을 통해 1년 전에 올린 포스트를 봤는데 내용이 지금과 맞지 않는다면 아마도 해당 블로그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떨어질 것이며 그런 현상이 계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아마도 그 블로그는 블로고스피어 사이에서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는 블로그로 낙인이 찍힐 수도 있다.
그러므로 옛날에 올렸던 글이라도 지금의 상황과 많이 달라졌다면 그에 맞게 수정해서 다시 올릴 필요가 있다. 여담이지만 가끔 옛날에 올렸던 글을 재수정해서 오늘 올린 것처럼 만들 수도 있다. 포스팅할 내용이 없다면 옛날 글들을 찾아서 현재와 비교해보고 현재에 맞춰서 수정해서 올리는 방법도 포스팅 방법론 중 하나일 것이다.
4. 핵심 검색어와의 연관성을 살려라
어떤 하나의 주제를 놓고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그 검색어와 관련있는 키워드 선정 및 콘텐츠 작성시 연관된 글을 올려야 한다. 이것은 SEO(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이 되어있다.
SEO가 잘된 콘텐츠가 검색결과 상단에 나타나는 것은 당연한 일. 성공적인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일단 검색 결과에 잘 노출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것이 아닌가. SEO를 잘 지킨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5. 다른 콘텐츠와 제휴하라
기업 커뮤니티나 제품 커뮤니티의 경우 하나에 집중하고 나머지 부가적인 부분에는 신경을 쓸 여력이 없기 때문에 부가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제휴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방법을 사용한다. 블로그의 경우에는 이렇게 정의하고 싶다.
콘텐츠를 만들어가면서 자신의 전문분야 및 자신있는 부분은 직접 작성하고 자신이 없거나 확실치 않은 부분은 보다 잘 설명된 다른 블로그의 콘텐츠의 링크를 가져와서 연결시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신의 블로그뿐만 아니라 링크로 연결된 그 블로그까지 활용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나타내지 않고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이득이라고 할 수 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아는 대로 쓰는 것도 좋지만 어떤 경우에는 오히려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서 신뢰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없는 부분은 보다 잘 설명된 다른 콘텐츠로 연결시키는 것도 효과적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창업전략아카데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SBC가맹거래사] 가맹거래사 기출문제해설 (0) | 2011.05.24 |
---|---|
[SBC컨설팅자료] 중고차 팔 때 100만원 더 받기 (0) | 2011.05.23 |
[SBC금융컨설팅] 암환자 사회적비용 1억2천만원? (0) | 2011.05.20 |
[SBC컨설팅자료] 물가폭등< 금리인상< 가계부채 직격탄 (0) | 2011.05.20 |
[SBC컨설팅자료] 한국, 2050년 1인당 GDP 세계 2위 전망 (0) | 2011.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