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C컨설팅자료] 자기소개서 잘 쓰려면


자기소개서 잘 쓰려면

 

 

취업이나 입학사정관제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자기소개서를 세밀하게 평가하는 회사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기소개서의 질문항목들이 점점 지원자들이 경험이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사례 중심으로 기술하도록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절실하다.

 

 

자신만의 차별화 된 자기소개서를 써야 한다.

 

많은 자기소개서 중에서 눈에 띄려면 차별성이 아주 중요한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글을 베껴서 쓰면 차별화가 될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그렇게 쓰는 사람들은 다 같이 제외될 확률도 높아진다. 자기 소신껏 솔직하게 자기의 이야기를 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창의적인 개성이 있어야 좋은 점수를 받기에 유리하다고해서 독특한 양식과 재미있는 표현에 몰두한 나머지 기업이 요구하는 틀(양식)을 벗어날 경우 애써 쓴 자기소개서가 휴지통으로 직행하기 십상이다.

 




○ 상투적인 말은 피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지원 동기나 포부를 표현할 때 ‘열심히’ ‘최선을’등과 같이 의례적인 말을 되풀이하는 대신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쪽에 초점을 맞춘다. 예를 들면 ‘대학 학생회 활동을 하면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축제 등 여러 행사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행사를 하려면 여러 사람의 도움과 준비가 필요하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저는 학생회 활동을 통해 제 입장을 상대에게 주장하는 법과 여러 사람의 의견을 조율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런 장점을 살려 영업직으로 입사하고 싶습니다. 활동적으로 많은 사람을 대하며 매출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라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 자신을 소개할 때 사례를 들어 설명하면 좋다.

 

자신에 대한 내용을 나열할 때는 ‘책임감이 강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등 흔한 문구를 쓰지 말고, 구체적 경험에 살을 붙여 나가면 인상적인 글을 쓸 수 있다. 예를 들면 대학시절에 대해 쓴다면 ‘대학 1학년 때 두 달간 중학생에게 수학 과외를 해 내신 성적을 10점 이상 올렸고, 3학년 겨울방학 때는 A기업체 인턴으로 활동하면서 회사 아이디어에 응모한 것이 채택되어 실제로 쓰이고 있다’는 식으로 구체화한다.

 

 

○ 자신의 성장과정과 직무해결능력을 연결시킨다.

 

자기소개서에 쓰는 성장과정 난에 ‘좋은 환경에서 착실하고 문제없이 자라왔다’고 써야 할 것 같은 강박관념도 오해다. 기업이 성장과정을 묻는 이유는 지원자의 사고방식이 어떻게 형성됐는지, 문제해결 방식은 무슨 과정을 통해 길러졌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직무와 관련된 소양을 꾸준히 길러왔다는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6개월 미만의 재직 경력은 자주 이직한다는 느낌을 풍겨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과감하게 삭제하는 편이 낫다.

 

 

○ 무조건 솔직하게 쓰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단점을 가식적으로 쓰다보면 앞뒤가 안 맞거나, 면접 과정에서 들통 난다는 이유로 무조건 솔직하게 쓰라는 조언이 있지만 단점을 늘어놓는 것은 좋을 리 없다. 굳이 단점을 쓰려면 자신의 단점을 발견하고 고쳐 나가기 위한 노력을 보여주는 게 좋다.

 

 

○ 자기신고서 잘 쓰기 위한 준비

 

1) 먼저 ‘자기진단 노트’를 만들어본다. 숫자 표현할 수 있는 자신의 실적, 직무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이력, 지나온 경험으로부터 얻어진 자신만의 철학, 삶의 지혜 등 무형의 자산을 정리함으로써 자기소개서의 초안을 잡는다.

 

2) 자기소개서의 여러 항목 중 ‘지원동기’에 특히 공을 들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에는 해당 기업의 업종이나 특성에 맞게 써야 하며, 지원하려는 기업의 경영이념, 창업정신 등과 연결시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3) 성장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한 내용을 넣으면 좋은 점수를 받기 쉽다. 구체적 사례를 들어 극복 내용을 흥미롭게 풀어내 보자. 자신의 완벽함을 자랑하기보다는 적극적인 사고와 성실함, 원만한 품성 등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게 효과적이다.

 

 

○ 자기소개서 첨삭지도사례 <자료제공: 에듀스>

 

#질문1. 다른 사람과 함께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에 대해 사건-원인-과정-결과 및 해결방안 중심으로 기술해 주세요.

 

▦지원자가 작성한 내용

 

00광고공모전을 준비하던 때 컨셉을 정하는 데에 의견충돌이 다소 있었습니다. ①한 팀원과 제 의견이 달랐고 서로 자신의 것을 주장했습니다. ②저는 먼저 그 친구의 의견과 제의견을 과제목표에 따라 논리적으로 검토해 보았습니다. 제 의견이 적합하다는 확신이 든 후 다른 팀원에게도 의견을 물었고 그 친구도 동의를 했습니다. 다른 것을 주장하는 친구에겐 그의 의견이 분명 창의적이고 훌륭하지만 주제와의 적합성이 떨어지니 이것을 보충한 제 의견을 적용하는 것이 더 나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설득했습니다. 다른 팀원들의 신뢰를 얻은 뒤 결국 프레젠테이터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③하나의 목표를 지향한다는 것을 재정립하고 열린 자세로 서로의 의견에 귀 기울인다면 갈등은 팀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첨삭지도

 

'다른 사람과 함께'라는 대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원자의 협동심, 팀워크 등을 판단하기 위한 질문 항목이다. 이 항목에서는 갈등의 내용과 극복과정에 초점을 맞추어서 서술한다. 그러나 위의 내용에서는 사건의 대략적인 흐름만을 알 수 있을 뿐 갈등의 내용을 명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①에서 말하고 있는 타인과 자신의 의견이 각각 무엇인지 어느 부분에서 갈등이 있었는지에 대한 보충설명이 생략되어 있기 때문에 ②의 과제목표에 따라 논리적으로 검토가 설득력을 얻지 못한다. 또한 ③에서 언급하고 있는 열린 자세는 지원자 자신의 역량보다는 '친구'의 역량으로 해석될 수 있어 적절하지 못하다. 표시된 부분은 추상적인 단어이므로 이에 대한 보충설명 및 근거를 제시하여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질문 2. 육체적인 도전을 제외하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어려운 일에 도전해본 경험을 골라 구체적인 상황, 자신의 행동, 결과 등을 기술해 주십시오.

 

▦지원자가 작성한 내용

 

대학교 3학년 여름방학 때 친구 3명과 함께 작은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위해 자취를 시작하면서 '과일 먹고 싶다'는 단순한 욕구가 계기가 돼 과일 배달 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과일, 깎아 먹는 번거로움 줄이기, 장시간 보관하기를 목표로 아침마다 도시락통에 5~6종의 과일을 잘라서 배달하는 사업을 구상하였습니다. 또 가격에 대한 부담을 낮추면서 과일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직접 청과물도매시장을 방문하여 과일을 공급받게 되었습니다. 효율적인 작업진행 방식과 역할분담으로 학업에 지장 받는 것 없이 새벽시간을 통해 사업을 이어갈 수 있었으며, 2학기 개강을 하며 안정적인 궤도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여학우들의 아침식사 대용으로 인기를 끌면서 ①매일 30개 이상의 도시락을 배달하였고, 교내 외의 카페에도 납품을 하면서 스스로의 용돈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첨삭지도

 

가장 어려웠던 일에 도전해본 경험을 서술하는 항목에서는 이런 경험을 통해 어떤 점을 배웠는지, 어려운 장벽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도전했다는 것을 어필해야 한다. 그러나 위의 지원자는 과일 사업이라는 흥미로운 경험을 서술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하면서 어려웠던 상황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 중심으로 서술하지 않고 단순히 사업에 대한 대략적인 흐름만 나타냈다. 특히 ①부분의 '매일 30개 이상'을 제외하고는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몇 군데의 사업장에 납품을 하게 되었는지, 사업에서 수익을 본 액수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수치적∙객관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원자의 지식과 다양한 경험 등 지원자의 역량을 단순히 설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입사 후 업무를 수행하는데 자신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연관시켜 서술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질문 3.자신만의 가장 창의적이고 재치 넘치는 방안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기술하고 그 과정에서 부딪혔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하시오.

 

▦지원자가 작성한 내용

 

대학 3학년 겨울방학 때 학교에서 주관하는 해외 봉사활동 팀에 뽑혀 태국으로 약 2주간 봉사활동을 다녀왔습니다. 태국 북부지역에의 한 초등학교를 맡아 저학년을 중심으로 영어를 가르쳤는데, 단상이 너무 낡아서 흉물처럼 방치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①선생님들께 단상을 새로 만들어 주면 어떻겠느냐 라는 의견을 내놨고, 통나무집을 만든 경험을 토대로 목재소에 가서 자재를 구입하고 단상 제작에 들어가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하지만 생각과는 달리 자재 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②말도 잘 통하지도 않고, 구하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③하루를 꼬박 걸려 여기저기 들러본 결과 한국의 건재상 같은 곳을 찾아내어 제작에 필요한 도구나 재료들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단상이 만들어진 후 아이들은 예전 삐걱거리던 단상과는 달리 튼튼하고 깔끔한 단상을 보고 만족스러워 했으며 학교 측 선생님들께서도 매우 만족스러워 하셨습니다.

 

▦첨삭지도

 

이와 같이 '창의성'을 물어보는 항목은 적절한 소재를 선택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아르바이트, 프로젝트, 공모전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관습처럼 행해오던 일이나 비효율적인 일을 아이디어를 통해 새롭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냈던 경험을 선별한다. 그러나 ①에 대한 제안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사안으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생각해낸 창의적인 아이디어라고는 보기 어렵다. 또한 ②~③에서는 지원자가 해결해야 했던 문제 상황과 몇 시간 동안 몇 군데를 둘러보았다는 구체적인 수치가 없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결과를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 나타내고 그 성과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나타내어야지 창의성, 실행력을 통한 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