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고객은 스토리가 있는 기업에 집중한다.
고객은 스토리가 있는 기업에 집중한다.
정보화 사회의 영향으로 일자리가 없어져가고 있습니다. 처음엔 하드웨어가 대세였고 그 다음엔 소프트웨어 그리고 콘텐츠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젠 콘텐츠에 무엇을 담을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즉, 차별화 된 콘텐츠, 이야기가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토리는 이성의 여과지를 거치지 않고 고객의 머릿속에 기억되는 놀라는 힘이 있습니다.
기업의 제품이 대량 생산되면서 제품의 품질에서 서비스 및 디자인으로 그리고 이젠 그 제품에 담긴 가치 즉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숨은 이야기로 무게중심이 옮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를 “드림소사이어티” 라고 합니다. “드림소사이어티”는 기업, 지역사회, 개인이 데이터나 정보가 아니라 ‘이야기’를 바탕으로 성공하게 되는 새로운 사회 말합니다.(롤프 옌센)
◇엔제리너스 커피의 스토리텔링
하늘에 장난이 짖꿎은 천사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하나님께서 이 천사에게 벌을 내리셨는데
바로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천사는 지구로 내려와 연구하던 중에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 행복하게 해줘야지~' 하며
만든 커피가 바로 엔제리너스 커피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엔제리너스에서 가면 4가지 종류의 천사캐릭터가 그려져 있습니다.
그냥 커피와 천사가 만든 커피 엔제리너스, 여러분은 어떤 커피를 드시겠습니까?
◇도미노 피자의 스토리마케팅
여러분은 도미노 피자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십니까?
어느 날 오후, 미국의 한 작은 도시에 있는 도미노 피자는 이례적으로 바쁜 날이었습니다.
주문이 쇄도하자 피자 반죽이 거의 바닥이 나고 더는 피자를 만들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 매장의 매니저는 미국의 물류 담당 부사장에게 전화를 했고,
부사장은 언짢아할 고객들을 생각하며 등줄기에 땀이 흘렀습니다.
그리고 피자 반죽을 실은 민간 항공기가 투입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미노피자는 고객과의 약속시간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그 후 한 달 동안 이 매장의 직원들은 검은 색 추도띠를 매고 근무했습니다.
이 일화의 결말은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으로 끝났지만
도미노피자의 배달시간에 대한 책임감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스토리는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퍼지면서
도미노 피자는 '세계 최고의 피자 배달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3M 연매출액 1억달러 '포스트 잇'
1968년, 3M의 과학자 스펜서 실버는 강한 접착력을 개발하던 도중
우연히 접착력이 매우 낮은 다른 성질의 접착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매우 특이한 것이었지만 어디에 사용해야 할 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 후 5년에 걸쳐 그 접착제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였는데
그 때 아이디어를 낸 것은 3M의 다른 과학자 아더 프라이였습니다.
아더 프라이는 교회에서 성가대를 하였는데, 찬송가에 끼워놓은 종이 책갈피들이
자꾸만 떨어져 골치를 앓고 있었습니다. 그 때 그 접착제를 떠올렸고,
그의 아이디어를 통해 3M의 유명한 포스트 잇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3M은 이와 유사한 스토리가 많습니다.
'선구자적인 일과 스토리텔링은 언제나 3M 기업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왔습니다.
선구자에 대한 스토리는 '혁신'이라는 3M의 기업정신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런 스토리들을 통해 3M이 열망하는 것이 크고 작은 문제에 부딪혔을 때 관습에
도전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독려하는 것'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3M 웹사이트 중에서 -
'창업전략아카데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랜차이즈계약] 프랜차이즈 업체 고르는 방법 (0) | 2012.02.01 |
---|---|
[키워드광고] 성공하는 검색엔진 마케팅 (0) | 2012.01.27 |
[양도소득세] 증여를 활용한 양도소득세 절세방안 (0) | 2012.01.26 |
[창업전략아카데미] 정보공개서란 무엇인가? (0) | 2012.01.25 |
[수익형부동산] 불황기 부동산투자 성공사례 (0) | 2012.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