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산업의 명암(明暗)

프랜차이즈산업의 명암(明暗)

 

 

국내창업시장의 현실

 

550만명이 넘는 비임금 근로자들로 형성되는 국내 자영업 시장에는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들이 해마다 70여만명씩 쏟아져 나오고 있다. 재취업이 힘든 국내 경제구조로 인해 이들 중 상당수가 창업의 길을 선택하고 있다.

 

 

미국의 프랜차이즈 시장

 

프랜차이즈 원조 나라인 미국을 보면 2007년 기준 가맹점 수가 총 83만개, 시장규모는 21000억달러(2392조원)에 이르렀다. 미국 국내총생산(GDP)8.4%를 차지하며 고용인원은 1740만명에 달했다. 시장 규모가 우리나라 GDP2배를 가뿐히 넘는다. 일본도 2007년 기준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가 203037억엔(284조원)에 달했다.

 

 

 

 

 

 

 

 

정부의 프랜차이즈산업 육성계획

 

20099월 정부는 국가경쟁력위원회 회의에서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공정위 등 8개 부처 공동으로 프랜차이즈산업 활성화방안을 마련,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이들은 “2012년까지 가맹점 1000개 이상의 건실한 국내 브랜드 100개를 육성해 세계 100대 프랜차이즈 기업군에 국내 브랜드를 3개 이상 진입시키겠다고 밝혔다.

 

 

프랜차이즈산업의 성장

 

1997년 외환위기가 터진 이후 수십만 명의 명예퇴직자들이 편의점과 치킨점 같은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변신했다. 지난해 기준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31만여개, 종사자 수는 124만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렇듯 프랜차이즈 산업은 어느 순간 골목상권을 지배한 것이 아니라 시대변화와 경제 환경의 굴곡에 따라 자연스럽게 성장한 것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 가맹점, 소비자 등 세 가지 구성요소가 공생하는 선진 유통시스템의 한 형태로 해석된다. 국내 골목상권 곳곳에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창업자와 소비자들이 프랜차이즈의 장점에 손을 들어준 결과다.

 

이 때문에 전체 산업에 대한 비중도 해마다 커지고 있다. 200874조원(고용인원 100만명) 규모였던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은 지난해 95조원(124만명) 수준으로 증가했다.

 

 

프랜차이즈산업의 성장배경

 

오랜 직장생활에 익숙한 베이비부머들이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자로 변신하고 있다. 자신이 모든 사업준비를 감당해야 하는 개인독립점보다는 가맹본부로부터 기술을 전수받으면 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형태의 창업이 훨씬 수월하기 때문이다.

 

주택가 주변 동네상권의 풍경은 1980년대 후반부터 바뀌기 시작했다. 구멍가게, 다방, 세탁소가 점차 사라지는 대신 편의점, 커피전문점, 세탁편의점이 들어섰다. 개인 양복점이 쇠퇴하고 백화점에 기성복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이다.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국내에도 24시간 문을 여는 편의점이 등장하고, 파리바게뜨 같은 프랜차이즈 빵집이 첫선을 보였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곤욕

 

최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동네상권을 잠식하는 장본인으로 몰려 곤욕을 치르고 있다. 여기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계약 때 적용되는 모범거래기준을 제정, 가맹본부들을 압박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수난시대라 할 만하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억울하다는 기색이 역력하다. 100만명이 넘는 인원이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일하고 있어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여도가 만만치 않은데, 이런 긍정적인 요인마저 외면당하고 있어서다.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지금 정부는 활성화 정책과는 정반대로 가맹본부 군기잡기에 열을 올리는 분위기다. 상황이 이렇게 돌변하면서 BBQ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카페베네 등 한국 프랜차이즈 선도기업들은 해외시장 개척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새로운 시장에 도전, 프랜차이즈발 한류 바람을 불러일으키겠다는 전략이다.

 

 

프랜차이즈는 육성의 대상

 

프랜차이즈 산업을 일자리 창출이란 관점에서 바라보면 규제보다는 육성의 대상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프랜차이즈 빵집을 예로 들면 매장 한 개를 오픈할 때마다 점주를 비롯 제빵 기술자, 판매직원, 가맹본부의 관리직원(슈퍼바이저) 5~6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생긴다.

 

 

프랜차이즈상생모델 시급

 

송종호 중기청장은 프랜차이즈는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창업을 가능하게 하는 사업모델입니다. 요즘 같은 저고용 불황시대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자산업이죠.” 송종호 중소기업청장(사진)은 프랜차이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상생 모델을 창출하는 일이 시급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송 청장은 중기청이 2010년에 도입한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제도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그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리체계 및 경영수준을 평가하고 그에 맞는 교육·컨설팅, 자금지원, 브랜드 개발 등 다양한 정책을 연계해 제공하는 것이 수준평가제의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최근에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공정거래 관행에 대한 컨설팅을 강화하고 있는데 여기에 성실하게 참여하는 프랜차이즈 업체는 가맹점과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고 사업이 확대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송 청장은 올해부터 중소기업 건강관리시스템을 프랜차이즈 부문에 도입, 해당 기업이 적절한 진단과 맞춤형 처방을 받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시스템을 통해 프랜차이즈 기업도 정책자금과 연구·개발(R&D)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의사를 밝혔다. 송 청장은 최근 한류 바람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고 한국 상품과 음식, 서비스의 해외진출 성공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첫 단계로 프랜차이즈 시장개척단을 구성해 파견하는 한편 해외 1호점 개설을 위한 법률 및 컨설팅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제적인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를 지원하고 중국시장에 대한 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기업이 현지 시장을 뚫고 들어갈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기업이 골목상권까지 진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우려감을 나타냈다. 사회의 중산층인 소상공인이 무너지면 지역경제가 허약해진다는 이유에서다. “정부가 사업조정제도나 전통상업보존구역 등 여러 보호제도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지만 소상공인들은 아직도 불안해하면서 더욱 강력한 규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기업들이 제빵사업이나 순대사업에서 철수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바람직한 일이죠.”

 

송 청장은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이 더욱 성장할 것이란 명제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당장 일자리가 대폭 늘어나지 않는 상황에서 사업노하우가 없는 퇴직자들에게 프랜차이즈는 유용한 창업형태이고 소비자도 한결같은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자료/ 한국경제>